환경부, 수생태계 우수하천 140개 지점 다룬 자료집 공개

윤승조 기자 / 기사승인 : 2024-12-19 13:38:33
  • -
  • +
  • 인쇄

환경부가 수생태계 우수하천 140개 지점을 다룬 자료집을 공개한다.

19일 환경부는 생태하천 복원의 목표이자 참고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한 '수생태계 참조하천 자료집'을 물환경정보시스템을 통해 오는 20일 공개한다고 밝혔다.

국립환경과학원은 2008년부터 전국 주요 하천을 대상으로 수생태계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수생생물과 하천환경 분야를 조사해 건강성을 평가 중이며, 조사 및 평가 결과는 물환경정보시스템을 통해 공개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되는 '수생태계 참조하천 자료집'은 그간의 하천 수생태계 건강성 평가 결과를 토대로 건강성이 우수한 참조하천 지점 140개를 선정하고, 우리나라 하천 환경 특성을 고려하여 산지, 농경지, 도시별로 유형화한 자료다.

이번 자료집은 참조하천 지점별 수질 및 수생태계 건강성, 수변공간 및 생물서식처, 수생생물 출현 현황 등의 주요 정보를 도표, 그림, 아이콘 등으로 시각화하여 누구나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참조하천에 대한 정보 제공은 지역맞춤형 생태하천 복원이나 하천관리계획 수립에 중요한 참고 수단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생태계 참조하천 자료집은 국립환경과학원 홈페이지와 물환경정보시스템을 통해 누구나 열람이 가능하다.

김경현 국립환경과학원 물환경연구부장은 "이번 하천 수생태계 참조하천 자료집이 수생태계 복원이 필요한 하천의 훌륭한 참고자료가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 우리 하천 수생태계를 지속적으로 건강한 상태로 보전하는데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디에코.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