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행정·경제 통합 논의 연구 협약 체결

강은석 기자 / 기사승인 : 2021-10-26 15:34:41
  • -
  • +
  • 인쇄


지역별로 광역지방자치단체들이 초광역 협력을 추진하는 가운데 광주와 전남을 행정 또는 경제적으로 통합하는 방안을 연구하는 용역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광주시, 전남도, 광주전남연구원은 '광주·전남 행정통합 등 논의에 관한 연구'를 위한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광주시와 전남도가 각각 2억원의 사업비를 부담해 광주전남연구원이 연구를 수행한다.


연구 기간은 협약체결일로부터 12개월이며 2022년부터 2031년까지를 계획기간으로 한다.


광주·전남의 미래와 상생을 위한 비전, 목표를 제시하고 행정통합과 경제통합(메가시티) 등 분야별 연구를 통해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한다.


주요 과업은 ▲ 상생발전을 위한 경제 등 협력방안 연구 ▲ 경제통합, 특별지방자치단체, 조합, 협의회 등 연구 ▲ 행정통합 연구 ▲ 시·도민 등 각계각층 의견수렴 ▲ 공론화 방안 연구 등이다.


연구원은 협약일로부터 14일 이내 착수 보고회를 열어 연구 일정에 돌입한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지난해 11월 2일 행정통합 논의에 합의하고 통합 내용, 방법, 절차 등 연구 용역을 1년간 진행하기로 했다.


당시 합의에 따르면 양 시·도는 연구 결과를 토대로 6개월간 검토, 준비 기간을 거쳐 시·도 통합 공론화위원회 구성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디에코.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석 기자 강은석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